[No.147] STL Global Weekly Market Report (170425)

[No.147] STL Global Weekly Market Report (170425)
2017-04-25 project109

1. 중·일 조선, 선박 인도 지연…한국 조선 ‘수주 속도’


중국과 일본 조선업계가 주력 선종인 벌크선 건조실적에서도 주춤한 사이, 한국 조선업계가 앞선 기술력으로 벌크선은 물론 LNG선, 탱커 등 신규 수주 실적을 꾸준히 쌓아가고 있다.

중국과 일본 조선업체들이 선박을 건조하는 도크가 비워지지 않으면서 신규 수주도 줄고 있다. 이는 선박 건조가 지연됨에 따른 것으로 중국, 일본은 건조 경험이 많은 벌크선 분야에서도 선박 건조, 인도 모두가 지연되고 있다. 올해 1분기 기준 일본의 선박 인도량은 전년(84척) 대비 18% 줄어들었다. 중국은 지난 해와 같은 규모(60척)의 선박을 인도하는데 그쳤다.

 (계속☞ 하기 다운로드 참조)

 

2. 부산국제금융센터에 ‘한국선박해양’ 출범’


한국선박해양은 오는 26일 오후 3시30분 부산국제금융센터에서 서병수 부산시장과 정은보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을 비롯한 해운·조선업 기관장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선박해양 창립식’을 가진다고 24일 밝혔다.

한국선박해양 설립은 지난해 10월 발표한 정부의 ‘해운·조선산업 경쟁력강화 방안’의 핵심 사업 중 하나로 국내 조선산업 등 위기극복을 위한 구원 역할을 할 것으로 주목을 받아왔다.

부산시는 그동안 ‘한국선박해양’의 부산설립 필요성을 중앙 정부 등에 적극 설득한 끝에 지난 1월 주 소재지를 부산에 유치하는데 성공했다. 이후 한국선박은 3월부터 부산국제금융센터에 내부 인테리어를 마무리하고 이달 초 입주했다.

(계속☞하기 다운로드 참조)

 

3. ‘선박 평형수’ 신규 시장 곳곳에 ‘암초’


국제유가가 또 다시 50달러가 붕괴될 조짐을 보이면서 관련업계가 예의주시하고 있다. 그러나 재고 증가 및 감산 이행 불확실성 등 각종 우려 속에서도 50달러 밑으로는 쉽게 내려가지 않을 것이란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23일 정유업계에 따르면 지난 20일 (현지시간) 서부텍사스산중질유(WTI) 가격은 전 거래일 대비 배럴당 0.3% 하락한 50.27달러로 거래를 마쳤다. 국제유가는 재차 하락세에 접어든 모양새다. 한때 47달러대까지 떨어진 WTI는 지난달 말부터 이달 중순까지 주요 산유국의 감산 합의 연장 가능성으로 상승을 거듭하며 53달러를 회복했다.

(계속☞ 하기 다운로드 참조)

 

Market Report를 다운받고 싶으시면 아래의 버튼을 눌러주세요.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