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405] STL SHIPPING Weekly Market Report_220614

[No.405] STL SHIPPING Weekly Market Report_220614
2022-06-14 admin2

1. 안전운임제 확대” 화물연대 7일 0시 총파업…물류대란 불가피 “국적선대 확충위해 민간금융 확대돼야”

현재 국적선박에 제공되고 있는 선박금융중 민간 비중이 불과 8~10%에 불과해 국적선대 확충을 위해서는 민간금융의 선박금융 참여를 확대시키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해양진흥공사 정영두 ESG 경영실장은 6월 9일 개최된 2022 부산해양콘퍼런스에서 ‘해양금융발전 전략’을 주제로 발표하면서 한국 선박금융의 문제점으로 민간금융 참여가 저조하다는 것과 중견·중소선사의 선박금융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것을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계속☞ 하기 다운로드 참조)

 

2.컨선사들, 공정위 결정 불복…이의 신청, 행정소송 준비 박차

공정거래위원회 전원회의가 동남아항로에 이어 한일항로와 한중항로 컨선사에 대한 공동행위 (운임담합)에 대한 심사결과를 발표해 이목이 집중됐다. 특히 동남아항로와 달리 한일항로는 심사대상 15개 선사 중 14개 선사가 우리 국적선사들이고, 한중항로는 27개 선사중 16개사는 국적선사, 11개 선사는 중국선사이면서 한중 양국 정부당국의 관리운영 하에 있다는 점이 부각돼 해운업계는 긍정적인 공정위의 결정을 크게 기대했었다.

하지만 한일항로는 예상을 크게 앞지른 과다한 액수의 과징금이 부과돼 해당선사들이 당혹스러워하고 있다. 법정대리인인 관련 로펌들도 곤혹스러운 상황이다.

(계속☞하기 다운로드 참조)

 

3.[화물연대 파업 1주일] 피해규모 1.6조원…사태 장기화 조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소속 화물연대가 일주일째 파업을 이어가면서 관련 피해규모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국내 산업계 피해 규모만 약 1조 6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된 가운데 사태가 장기화 조짐을 보이고 있어 긴장감이 감돈다.

13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 7∼12일 6일간 자동차, 철강, 석유화학, 시멘트 등 주요 업종에서 총 1조 5868억원 상당의 생산·출하·수출 차질이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계속☞하기 다운로드 참조)

 

Market Report를 다운받고 싶으시면 아래의 버튼을 눌러주세요.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