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해운담합 ‘시즌2’…공정위, 중국·일본 노선 제재 착수
해운담합 ‘시즌2’가 열릴 전망이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최근 한국-중국, 한국-일본 노선에서 운임 등을 담합한 20여개 해운업체에 대한 제재 절차에 착수했다.
다음 달 전원회의를 열고 제재 여부와 과징금 부과 액수 등을 결정할 예정이다. 앞서 공정위는 지난 1월 한국-동남아 노선에서 15년간 담합한 23개 선사에 총 962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한 바 있다.
(계속☞ 하기 다운로드 참조)
2. 글로벌 해운사들 한국표 친환경 선박 띄운다
세계 6위 해운사인 일본 ‘오션 네트워크 익스프레스'(ONE)가 2030년까지 친환경 선박 교체를 비롯한 대규모 투자를 단행하는 등 글로벌 해운사들이 친환경 선박 교체에 속도를 낸다. 친환경 선박에 강점이 있는 국내 조선사들의 수주가 한층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27일 조선해운 전문매체 트레이드윈즈에 따르면 일본 선사 ONE는 2030년까지 총 200억 달러(한화 약 24조원) 규모의 투자를 하겠다는 계획을 최근 발표했다. ONE는 이번 투자로 노후 선박을 교체해 친환경 규제를 대비하고 컨테이너 터미널도 구축할 예정이다.
(계속☞하기 다운로드 참조)
3. 우크라사태로 세계 원자재·식품 가격 ↑…’수요 붕괴’ 우려 확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식품·연료·금속 등 각종 자원의 가격이 감당할 수 없을 만큼 치솟자 세계 소비자들이 지출을 줄이고 있다고 연합뉴스가 블룸버그통신을 인용, 진단했다.
블룸버그는 이런 현상이 계속되면 경기후퇴에 빠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유가에서 식품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것의 가격이 치솟아 세계 경제를 위협하고 있다.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IMF) 총재는 점점 많은 나라에서 경기침체 리스크가 높아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계속☞하기 다운로드 참조)
Market Report를 다운받고 싶으시면 아래의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