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392] STL SHIPPING Weekly Market Report_220315

[No.392] STL SHIPPING Weekly Market Report_220315
2022-03-17 admin2

1. 관세청, 수입 컨테이너 운임통계까지 공표 확대

관세청이 이달부터 국내 수입되는 컨테이너 운임통계를 공개한다고 15일 밝혔다.

앞서 관세청은 지난해 11월부터 수출 컨테이너 운임통계를 매월 공표 중에 있으며, 이달부터 수입 컨테이너 운임까지 공표 범위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관세청의 한국형 컨테이너 운임통계 발표 이전에는 대표적인 국제운임지수인 상해운임지수(SCFI, SHANGHAI CONTAINERIZED FREIGHT INDEX)를 활용했으나, 중국 상해발 수출운임지수로 우리 수출입 기업이 이를 직접 활용하기는 어려움이 있었다.

(계속☞ 하기 다운로드 참조)

 

2. “해운업, 올해도 성장세 이어갈 전망…체선현상으로 운임 강할 가능성”

해운업종의 성장세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신영증권은 15일 체선 현상이 다시 생길 가능성이 있어 운임이 기존 예상보다 강할 것으로 본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해운주 중 팬오션을 최선호주로 추천했다.

신영증권에 따르면 “컨테이너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처리 능력의 한계를 보여주는 중”이라며 “성수기 진입 후 운임 폭락 가능성은 제한적이고, 오히려 체선 현상으로 운임이 기존 예상보다 강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계속☞하기 다운로드 참조)

 

3. 광양시, LNG터미널 구축 ‘박차’

광양시가 LNG터미널, 수소산업, 이차전지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팔을 걷어붙이고 있다.

광양시는 대전환 시대에 코로나 위기 극복 등 시민 우선 시정을 펼쳐 민선 7기를 안정적으로 마무리하고 민선 8기를 착실하게 준비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이를 위해 광양시는 여수광양항만공사와 함께 수소 항만 구축 기본계획 수립, 수소복합스테이션 구축사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최근 포스코그룹의 7,500억원 투자 규모의 광양 LNG 터미널 구축을 위한 밀착 행정지원, 수소 모빌리티 인프라 확충 등 수소경제도시 기반 마련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계속☞하기 다운로드 참조)

 

Market Report를 다운받고 싶으시면 아래의 버튼을 눌러주세요.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