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308] STL Global Weekly Market Report (200721)

[No.308] STL Global Weekly Market Report (200721)
2020-07-28 project109

1. 中 스크러버 작업장 잠정 폐쇄…정유업계 “저유황유 반등 기대


지난해부터 점쳐지던 저유황유(LSFO) 강세가 하반기 본격화 한다는 관측이 나온다.

코로나19로 선박 스크러버 설치율이 줄면서인데, 최근 고유황유와의 가격 차이가 크게 좁혀진 점도 저유황유 반등에 힘을 보태고 있다.

20일 영국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전 세계 스크러버의 76% 가량을 공급했던 중국의 한 작업장이 코로나19 장기화로 잠정 폐쇄됐다. 이로써 올해 스크러버 설치를 계획한 선박 중 25%만이 설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계속☞ 하기 다운로드 참조)

 

2. 해운업계 상황 반영못한 ‘기안기금’


정부의 기간산업안정기금(기안기금)이 해운업계의 상황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해 경영난을 겪고있는 해운사들의 흑자도산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코로나19 여파로 막대한 비용이 소요되면서 유동성이 고갈된 상황인데 까다로운 기준으로 인해 기안기금을 받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19일 “항공사들은 코로나19로 인해 여객이 급감하는 직접적인 피해를 입었지만 해운사들은 간접적으로 받은 유동성 충격이 더 크다”면서 “과거에는 지출하지 않았던 비용을 스스로 감당하면서 상당수 업체가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다”고 호소했다.

(계속☞하기 다운로드 참조)

 

3. 감산 축소에도 요지부동 유가…조선·해운 난감


국제유가가 장기간 약세를 보이면서 조선 및 해운업계가 난감한 표정이다.

조선사들은 하반기 유가 회복이 정체됨에 해양설비 수주가 요원한 상황이고 해운업계도 운임 약세와 원가 불안요소에 긴장감을 놓지 못하고 있다.

17일 외신과 관련업계에 따르면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러시아 등 주요 산유국은 오는 8월부터 원유 감산 규모를 축소키로 했다. 올 들어 사상 최악으로 유가가 폭락하면서 산유국들은 가격 지지를 위해 원유 생산을 제한해왔다. 이번 합의는 감산 규모를 일부 축소해 공급을 늘리겠다는 것이다. 하반기 경제 재개 및 경기 회복으로 원유 수요가 점차 회복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계속☞ 하기 다운로드 참조)

 

 

Market Report를 다운받고 싶으시면 아래의 버튼을 눌러주세요.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