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294] STL Global Weekly Market Report (200414)

[No.294] STL Global Weekly Market Report (200414)
2020-05-19 admin2

1. 해운업계 “코로나19 여파로 미국 등 입항선박 관리 강화”


한국선주협회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각국의 항만관리대책을 정리해 회원사에 송부했다고 13일 밝혔다. 협회에 따르면 미국은 코로나19 예방대책의 하나로 자국항만에 기항하는 외국선박에 대해 질병이나 사망자가 있을 경우 입항 15일전에 보건당국에 신고하도록 의무화했다.

또 14일 이내 중국 기항 또는 중국 방문 승선자 있을 경우 관련 당국에 신고하고 당국 통제하에 작업을 시행하고 선원들의 상륙을 금지하고, 중국인 선원 또는 중국에서 14일 이내에 출발했던 선원에 대해서는 미국항만에서 선원교대를 금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계속☞ 하기 다운로드 참조)

 

2. 몸집 불린 한중일 조선, 수주 경쟁… “고부가 선박이 성패 좌우”


글로벌 조선사들이 오랜 업황 불황에서 벗어나기 위해 대형화 전략을 앞다퉈 도입하고 있다. 현대중공업그룹의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시작으로 일본과 중국 등에서도 대규모 조선소 합병이 본격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한중일 3국간 수주경쟁이 한층 치열해질 전망이다. 일본과 중국의 대형화 시너지가 당장 발휘되진 않을 것이란 분석이지만 대비책을 서둘러야 한다는 지적이다. 최근 일본의 양대 조선사인 이마바리조선과 재팬마린유나이티드(JMU)의 합작사 설립이 본격화됐다.

(계속☞하기 다운로드 참조)

 

3. 배도 자율운항…현대重그룹, 대형선박에 핵심기술 세계 첫 적용


현대중공업그룹은 대형 선박에 자율운항 핵심기술을 성공적으로 적용했다고 9일 밝혔다.

현대중공업그룹은 SK해운의 25만t급 벌크선에 첨단 항해지원시스템 ‘하이나스(HiNAS)’를 탑재했으며 실제 운항 중인 대형선박에 자율운항 보조기술이 적용된 것은 세계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중공업그룹이 카이스트와 공동 개발한 하이나스는 인공지능(AI)

이 선박 카메라를 분석해서 주변 선박과의 충돌위험을 판단하고, 이를 증강현실(AR) 기반으로 항해자에게 알린다.

(계속☞ 하기 다운로드 참조)

Market Report를 다운받고 싶으시면 아래의 버튼을 눌러주세요.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