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520] STL SHIPPING Weekly Market Report_240910

[No.520] STL SHIPPING Weekly Market Report_240910
2024-09-10 admin2

1. 모건스탠리, 국제유가 전망 ‘또’ 하향…“4분기 브렌트유 배럴당 80→75달러”

미국 모건스탠리가 국제유가 전망치를 또 하향 조정했다. 수요 둔화로 원유 재고가 쌓이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9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마르티즌 랫츠 모건스탠리 애널리스트는 이날 보고서에서 “공급은 풍부하지만 수요 문제가 가중됨에 따라 4분기 브렌트유 평균 가격이 배럴당 75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계속☞ 하단 “READ NOW” 클릭)

 

2. HMM, 새 해운동맹 찾았다…규모 등 한계는?

HMM이 해운동맹 디얼라이언스(THE ALLIANCE) 해체 후 새로운 협력체계인 프리미어 얼라이언스(PREMIER ALLIANCE)를 구성했다. 기존 디얼라이언스에서 머스크와 손잡은 하파그로이드를 뺀 나머지 해운사끼리 구성한 해운동맹이다. 세 회사를 합쳐도 시장 점유율이 10%대에 불과한데다가 아시아 해운사끼리만 모인 동맹의 한계를 극복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계속☞ 하단 “READ NOW” 클릭)

 

3. 유럽 줄줄이 탈원전서 유턴…伊, SMR 법인 설립까지 추진

유럽의 대표적인 ‘탈(脫)원전’ 국가이던 이탈리아가 소형모듈원전(SMR) 개발을 위한 기업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탈원전 선봉에 섰던 유럽 국가들이 탄소 중립 달성을 위해서는 무탄소 에너지원인 원전이 필수적이라는 인식을 공유한 데다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에너지 수급이 불안정해지면서 탈원전 정책을 앞다퉈 철회하고 나선 것이다. 여기에다 반도체 등 첨단산업의 발전과 데이터센터, 전기차 증가에 따라 전 세계 전력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는 점도 탈원전 추진을 어렵게 하는 요인이다.

(계속☞ 하단 “READ NOW” 클릭)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Market Report를 읽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