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436] STL SHIPPING Weekly Market Report_230125

[No.436] STL SHIPPING Weekly Market Report_230125
2023-01-26 admin2

1. 컨테이너 운임, 바닥 확인에도 반전 조짐 없다…물동량 부진으로

아시아발 구미(歐美) 각국향 컨테이너 운임이 지금까지의 약화 경향에서 일단락돼 바닥 확인감이 뚜렷해지고 있다. 항로에 따라서는 소폭의 증감(增減)이 있지만 연초부터 거의 보합세로 추이하고 있다. 주요 선사에 의한 감편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한 형국이다. 20일자 상하이발 북미서안향 컨테이너 운임(40피트)은 작년 12월 말부터 1300 – 1400달러로 추이하고 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바닥을 확인한 경향은 있지만 춘절 전 특수가 나오지 않는 등 시황 약세는 계속되고 있다고 일본해사신문이 전했다.

(계속☞ 하기 다운로드 참조)

 

2. 국제유가 추가상승은 美의 러시아 제재에 달려

국제 유가가 중국의 경제 재개와 미국 달러의 약세에 2주 연속 상승한 가운데 시장은 러시아 에너지 공급에 대한 미국의 추가 억제책에 주목하고 있다.

23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국제 유가는 새해 초반 약세를 떨쳐내고 중국의 수요 전망이 밝아지면서 상승했다. 유가는 중국의 경제 재개로 인한 수요 증가 기대와 달러 강세의 완화 그리고 러시아 에너지 공급 위험이 부각되며 안정됐는데 특히 최대 수입국인 중국이 제로 코로나 정책에서 벗어남에 따라 최대 수입국의 소비가 확대될 것이라는 기대가 강화됐다.

(계속☞하기 다운로드 참조)

 

3. 화주업계, “강제 운임 도입보다 화물운송시장 구조적 문제 해결해야”

국토부가 표준운임제를 제시한 가운데 화주들은 강제 운임보다 화물운송 시장의 구조를 바꿔야 한다고 밝혔다.

한국무역협회는 국토부가 제시한 ‘화물 운송 시장 정상화 방안’에 대한 화주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화물 운송시장 개선을 위한 긴급 화주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화주기업 10개 사가 참석했다.

(계속☞하기 다운로드 참조)

 

Market Report를 다운받고 싶으시면 아래의 버튼을 눌러주세요.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