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348] STL Global Weekly Market Report_Updated 210504

[No.348] STL Global Weekly Market Report_Updated 210504
2021-05-06 project109

1. HMM 민영화 변경 ‘연기’ 솔솔…“시기상조” 진단 속 ‘동상이몽’도

코로나19 대유행 장기화와 경기 회복 기대감으로 물동량이 급증하는 등 해운 시황이 밝다. 이에 국내 유일 국적 원양 해운사인 에이치엠엠(HMM) 지배구조 변화 가능성이 조심스레 거론된다. 흑자 전환은 물론 이익 개선 전망이 밝은 터라 채권단 관리에서 벗어날 수도 있다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는 뜻이다. 하지만 에이치엠엠의 명줄을 쥐고 있는 정부의 속내는 복잡하다.

(계속☞ 하기 다운로드 참조)

 

2. 선박검사, 이제 원격장비로 빠르고 안전하게!

전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드론, 무인로봇 등 첨단 장비를 활용하여 선박검사를 할 수 있도록 원격검사장비*를 활용한 선박검사 지침을 마련하여 5월 1일(토)부터 시행한다.

 

지금까지 선박검사는 검사원이 현장에 입회하여 직접 육안 등으로 선체구조나 설비 등의 상태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는데, 관련 기술수준이 발전한 만큼, 시간과 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는 효율적인 원격검사장비 도입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

 

그러나, 국제해상인명안전협약(SOLAS)* 등 각종 국제협약에 원격검사장비를 활용한 선박검사에 대한 명확한 규정이 없어 체계적이고 통일된 자체 지침이 필요하였다.

(계속☞하기 다운로드 참조)

 

3. 2025년엔 선박 10대 중 8대에 내비게이션…해양사고 절반으로 줄인다

2025년에는 선박 10대 중 8대에 자동차처럼 내비게이션이 장착돼 선박 운항자에게 안전한 바닷길을 안내해준다.

 

해양수산부는 29일 지능형 해상교통정보서비스(이하 바다 내비게이션(E-NAVIGATION))의 원활한 제공과 이용 활성화를 위한 제1차 지능형 해상교통정보서비스 기본계획(2021∼2025)과 2021년도 시행계획을 수립·발표했다.

(계속☞ 하기 다운로드 참조)

 

Market Report를 다운받고 싶으시면 아래의 버튼을 눌러주세요.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