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팬오션 韓선장, 285일 만에 인니교도소 가석방…”힘들었다”
인도네시아가 갑자기 니켈 원광 수출 중단을 선언한 뒤 관세법 위반 혐의로 체포돼 징역형을 선고받은 팬오션 한국인 선장이 285일 만에 가석방됐다고 26일 밝혔다. 팬오션 벌크화물선 팬베고니아호(PAN BEGONIA) 박민식(55) 선장은 26일 특파원과 전화 인터뷰에서 “어제 점심에 교도소에서 풀려났다”며 “가족과 동문, 도와주시고 응원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계속☞ 하기 다운로드 참조)
2. 대한해운엘엔지, 세계 최초 STS LNG 하역
SM그룹(회장 우오현) 해운부문 계열사인 대한해운엘엔지(대표이사 김만태)는 지난 26일 자사 선박인 ‘SM JEJU LNG2’호를 통해 세계 최초 선박 대 선박 LNG 하역(SHIP TO SHIP LNG UNLOADING, 이하 STS)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2020년 1월 인도된 ‘SM JEJU LNG2’호는 아시아 최초 LNG 벙커링 겸용선으로 건조돼 제주와 통영 기지를 30여 차례 항해하며 LNG 수송을 담당했고, 이번 STS를 통해 대우조선해양에서 건조중인 LNG 운반선에 시운전용 LNG를 공급하는 작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계속☞하기 다운로드 참조)
3. STX조선 인수 우선협상자에 ‘유암코 컨소시엄’
STX조선해양은 ‘유암코-케이에이치아이 컨소시엄’을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고 지난 27일 밝혔다. STX조선은 이날 발행한 제106호 사보를 통해 지난 26일 스토킹 호스 방식의 공개 경쟁입찰을 통해 ‘유암코-케이에이치아이 컨소시엄’을 우선협상자로 선정했다고 공개했다. STX조선은 자문사인 한영회계법인을 통해 이달 초 공개경쟁 입찰방식으로 투자유치 공고를 한 바 있다. 현재 계약금을 입금한 우선협상대상자와 투자조건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계속☞ 하기 다운로드 참조)
4. 뚝뚝 떨어지는 달러화 가치…”20% 추가 하락할 수도”
2년만에 미국 달러화 가치가 최저 수준으로 떨어진 가운데 추가 하락이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잇따라 나오고 있다.
주요국 통화 대비 달러화 가치를 나타내는 ICE 달러화 지수는 이번주 92 아래로 떨어지면서 2018년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달러화 가치는 코로나19 초기에는 안전자산 수요가 늘면서 급등했지만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가 대규모 대출 프로그램을 가동하는 등 달러화 공급을 늘리면서 하락세로 돌아섰다.
(계속☞ 하기 다운로드 참조)
Market Report를 다운받고 싶으시면 아래의 버튼을 눌러주세요.